c언어 포인터
ipv4, ipv6 공부
OSI 7계층 및 프로토콜
2021/03/07
1.데이터링크계층 - 동기화/오류제어/순서제어
2.물리계층 - 실제 접속 및 절단/기계,전기,기능,절차적 특성 규칙 정의
3.응용계층 - 전자사서함/파일전송
4.표현계층 - 데이터 변환/데이터 암호화/정보형식변환
계층 | PDU | |
7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메세지(Message), 데이터(Data) | |
6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
5 세션 계층(Session Layer) | ||
4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세그먼트(Segment) | |
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패킷(packet) | |
2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프레임(frame) | |
1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비트(bit) |
물리 계층 : 실제 장치들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전기적, 물리적 세부사항들을 정의 하는 계층/ 통신 채널을 통해 전송되는 사용자 장치의 디지털 데이터를 이에 상응하는 신호들로 변환(변조 및 복조) /osi 계층을 타고 전달된 데이터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시켜 통신 수행/ 물리 계층 프로토콜 : rs-232/ 물리 계층 장비 : 허브, 리피터
데이터 링크 계층 :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 물리적 연결을 이용해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송하려고 동기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회선제어 기능 수행/ 네트워크 계층에 데이터를 전달하고, 물리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탐지하고 수정하는 기능 제공/ 헤더 끝에는 물리 주소 정보가 들어있고 트레일러에는 오류를 검출하는 비트 포함/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 : HDLC, PPP, 프레임 릴레이, ATM/ 장비 : 스위치(기술 요소 VLAN,STP), 브리지
데이터 링크 계층의 오류 제어
전진(순방향) 오류수정-해밍 코드 방식, 상승 코드 방식 / 후진(역방향)오류수정 - 패리티 검사, CRC, 블록합 검사
자동반복요청방식ARQ - stop and wait ARQ방식, go-back-n ARQ방식, Selective Repeat ARQ 방식
네트워크 계층 : 다양한 길이의 패킷을 네트워크들을 통해 전달, 그 과정에서 전송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을 위한 수단 제공/ 라우팅, 패킷, 포워딩, 인터 네트워킹 등을 수행/ 패킷의 발신지와 목적지의 논리주소를 추가하고 패킷을 발신지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전달/ 프로토콜 : IP,ARP,RAPP,ICMP,IGMP, 라우팅 프로토콜/ 장비 : 라우터, L3 스위치
전송 계층 :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소성이나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주면서 종단 간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계층 / 순차 번호 기반의 오류 제어 방식 사용, 종단 간 통신을 다루는 최하위 계층- 종단간 신뢰성있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TCP, UDP)/ 장비 : L4 스위치
세션 계층 : 응용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 담당, 통신 중 연결이 끊어지지 않도록 유지시켜주는 역할으 수행하기 위해 TCP/IP 세션 연결의 설정과 해제, 세션 메시지 전동 등의 기능 수행/ 프로토콜 : RPC, NetBIOS
표현 계층: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 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애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역할 담당/ 데이터 효율과 보안을 위해 압축과 암호화를 수행하고 전송을 위한 포맷으로 변경 수행
프로토콜 : JPEG, MPEG
응용 계층 :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 담당. 프로토콜 개체에 대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 교환,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 제공
프로토콜 : HTTP,FTP,SMTP,POP3,IMAP,Telent,SSH,SNMP/ 장비 : L7 스위치
15k, 23k, 22k, 21k 중에서 17k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 중
가장 처음에 만나는 공간은 23k이므로
23k - 17k = 6k
First Fit: 들어갈 수 있는 공간 중 가장 먼저
Best Fit: 최적 (단편화 제일 작은 공간)
Worst Fit: 최악 (단편화 제일 큰 공간)
브로드캐스팅은 IPv4에 해당
IPv4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IPv6 :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구분 | IPv4 | IPv6 |
주소 길이 | 32bit | 128bit |
표시 방법 |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뉜 16진수 |
주소 개수 | 약 48억개 | 2^128 |
헤더 크기 | 20바이트의 기본 헤더부분과 가변적인 옵션부분 | 40바이트의 고정된 길이 |
QoS | Best Effort 방식(보장 곤란) | 등급별, 서비스별 패킷 구분 보장 |
보안기능 | IPSec 프로토콜 별도 설치 | 보안과 인증 확장 헤더를 사용함으로써 인터넷 계층의 보안기능 강화 |
Plug &play | 지원안함 | 지원 |
모바일 IP | 곤란 | 용이 |
웹 캐스팅 | 곤란 | 용이 |
전송방식 | 멀티캐스트,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 멀티캐스트, 유니캐스트, 애니 케스트 |
TCP = 전송 계층(4)
IP = 네트워크 계층(3)
가상기억장치의 구현 기법에는,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누는 페이징(Paging)기법과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로 나누는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기법이 있다.
JVM은 자바 가상 머신
Tomcat, GlassFish, JBoss, Jetty, JEUS, Resin, WebLogic, WebSphere 등이 있다.
2021/05/15
CSMA/CA(Carrier-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 "충돌 방지"
무선 랜에서 데이터 전공 시, 매체가 비어있음을 확인한 후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임의 시간을 기다린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네트워크에 데이터의 전송이 없는 경우라도 동시 전송에 의한 충돌에 대비해 확인 신호를 전송한다.
- CSMA/CD(
Carrier-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충돌 감지"
이더넷에서 각 단말이 정송 공유 매체에 규칙있게 접근하기 위한 매체 엑세스 제어 방식
- Collision Domain "충돌 도메인"
충돌 발생을 검출할 수 있는 브리지 간 혹은 다른 계층 장치 간의 이더넷 세그먼트 범위
결합도는 내용(content) 공통( common ) 외부( external) 제어( control) 스탬프 ( stamp) 자료 ( data) 순이다
** 응집도는 높은게, 결합도는 낮은게 좋다
|는 비트 연산자!
a = 4 = 00000100
b = 7 = 00000111
or 연산자는 둘 중 하나만 1이어도 1로 나타내므로, 00000111 = 7
- Detection(탐지) : 교착상태 발생을 허용하고 발생 시 원인을 규명하여 해결 (ex 자원할당 그래프)
- Avoidance (회피) : 교착상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적절하게 피해나가는 방법 (ex 은행원 알고리즘)
- Recovery (복구) : 교착상태 발견 후 현황대기를 배제시키거나 자원을 중단하는 메모리 할당 기법 (ex 선점, 프로세스 중지(희생자 선택)
- Prevention(예방) :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을 부정함으로써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방법 (ex 환형대기, 비선점, 점유와 대기, 상호배제 4가지 부정)
Y 먼저 5 대입 그후 X 값 1증가 X=6 , Y=5
X값 먼저 1 감소 후 Z 대입 X=5 ,Z=5
5,5,5
3번 . 일방적으로 페이지수행 시간보다 교환시간이 커질 때 발생하는걸 스레싱현상이라 한다.
do while문: 최초 1번은 실행
do while문에서 cnt++ 후위 증가연산이 실행되므로
cnt=1 while 문의 조건이 0보다 작을경우이므로 루프를 빠져나옴
루프를 빠져나오고 if문 cnt=1 == 1 (참)
cnt++ 후위 증가연산 실행
System.out.printf 문에서 정수형으로 출력 → 정답은 2
2차원 배열의 시작순서는 11> 22> 44> 55
도식화 하면
11 / 22
44 / 55
*는 포인터를 의미. 포인터는 주소값.
*p 포인터 p변수에 a배열의 [0]주소값을 넣어줌.
그러나 (p+i)에서 p는 a배열의 [0] 주소값을 가지고 있으나 i = 1로 설정했기때문에
a[1]주소값을 뜻한다. 즉, *p는 첫 for문에서 a[1]주소값을 뜻한다.
22+44+55 = 121이다.
페이징 기법 : 컴퓨터가 메인 메모리에서 사용하기 위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메모리 관리 기법
페이징기법을 통해 물리적 메모리는 연속적으로 할당되어 존재할 필요가 없음
페이징기법을 통해 비연속적 메모리를 연속적메모리처럼 만들 수 있음
*페이지 크기가 작은경우
더 많은 페이징 사상테이블 필요
내부 단편화 감소
페이지의 집합을 효율적으로 운영가능
기억장치의 효율이 좋음
총 입출력 시간 증가
*페이지크기가 큼
주기억 장치 공간 절약
참조되는 정보와 무관한 양의 정보가 주기억 장치에 남게 됨
테이블이 복잡하지 않아 관리 용이
1번은 데이터 링크 계층
연산자의 우선순위
우선순위 높음 --------------------------------------------------------> 우선순위 낮음
증감 연산자( ++ -- ) → 산술 연산자( * / % ) → 산술 연산자( + - ) → 시프트 연산자( << >> ) → 관계 연산자(=< => < > ) → 관계 연산자( == != ) → 비트 연산자( & ^ | ) → 논리 연산자( && ||) → 조건연산자(?:) → 대입연산자(= += *= /= %= <<= >>=) → 순서 연산자( , )
stdlib.h는 C 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로, 문자열 변환, 사 난수 생성, 동적 메모리 관리 등의 함수들을 포함하고 있다.
2022/03/05
1번 보면 "패킷 헤더"라고 했기 때문에 오답이다.
IPv4는 헤더가 가변적이고, 주소크기는 32bit
IPv6는 헤더가 40byte(320bit)로 고정되어 있고, 주소크기는 128bit
1) IPv4
ㄱ. 32비트 주소
ㄴ.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브로드캐스트 사용
2) IPv6
ㄱ. 128비트 주소
ㄴ. 기존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개발
ㄷ. 인증성/기밀성/무결성 지원 (=보안성 강화)
ㄹ.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사용
2022/04/24
** C언어 연산자에서는 0이 아닌 모든 값을 1(TRUE)로 본다
a&&b=1
a||b=1
!c =0
따라서 1+1+0=2
RIP : AS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르짐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거리 벡터 라우팅 기반 메트릭 정보를 인접 라우터와 주기적으로 교환하여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하고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 계산
- 15홉 제한 : 최대 홉수를 15개로 제한
- UDP 사용
- 30초마다 정보 공유
-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 최적의 경로를 산출하기 위한 정보로써 홉만 고려하므로, RIP를 선택한 경로가 최적의 경로가 아닌 경우가 많이 발생가능
라우팅 프로토콜을 IGP와 EGP로 분류했을 때 IGP에 해당한다.
내부라우팅프로토콜(IGP) : RIP& IGPR(Distance-Vector 방식), OSPF & EIGRP (Linked-State 방식)
외부라우팅프로토콜(EGP) : BGP (Path-Victor 방식)
IP 프로토콜
- IP는 송신 호스트와 수신 호스트가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하는 정보 위주의 규약
OSI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서 호스트의 주소 지정과 패킷 분할 및 조립기능을 담당
IP의 정보 패킷 혹은 데이터그램이라고 하는 덩어리로 나눠 전송
비신뢰성, 비연결형 : 패킷 전송과 정확한 순서를 보장하려면 TCP 프로토콜과 같은 IP의 상위 프로토콜을 이용해야함
에러제어와 흐름제어가 없음 : 패킷은 에러 검출만하고 만일 발견되면 폐기
대표적인 IP 주소체계
IP크기 제한 : IP의 크기는 20~40 바이트/ 단편화 때문에 MTU필요
1. -> 데이터 체크섬은 제공하지 않고 헤더 체크섬만 제공함
참조 스트링 | 1 | 2 | 3 | 1 | 2 | 4 | 1 | 2 | 5 |
주기억장치 | 1 | 2 | 3 | 1 | 2 | 4 | 1 | 2 | 5 |
1 | 2 | 3 | 1 | 2 | 4 | 1 | 2 | ||
1 | 2 | 3 | 1 | 2 | 4 | 1 | |||
*3 | *3 | *3 | 4 | ||||||
페이지 부재 | f | f | f | f | f |
- 내용 결합도
: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가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경우의 결합도
하나의 모듈이 직접적으로 다른 모듈의 내용을 참조할 떄 두 모듈은 내용적으로 결합
- 제어 결합도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논리 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어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경우의 결합도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로 제어 신호가 이동하여 상위 모듈에게 처리 명령을 부여하는 권리 전도 현상 발생
- 공통 결합도
: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변수를 참조 하고 전역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의 결합도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떄의 결합도
- 스탬프 결합도
: 모듈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객체, 구조 등이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
두 모듈이 동일한 자료구조를 조회하는 경우의 결합도/ 자료구조의 어떠한 변화는 모든 모듈에 영향을 미치게 됨
+ 외부 결합도
: 두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 통신 프로토콜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경우의 결합도
외부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떄의 결합도
+ 자료 결합도
: 모듈간의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경우의 결합도
한 모듈의 내용을 변경하더라도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Total Packet Length (16 bits): IP 헤더 및 데이터를 포함한 IP 패킷 전체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길이를 표시. (최대값은 65,535 = 2^16 - 1)
리스트 타입 : 가변형
튜플 타입 : 불변형
시퀀스- 리스트 - 순서있고,가변 [1,2,3]
시퀀스- 튜플 - 순서있고,불변 (1,2,3)
세트 - 세트 - 순서없고,중복x {1,2,3}
맵 - 딕셔너리- 순서없고,key-value쌍 {'a':1,'b:2,'c':3}
1,2,3 -> 커널 수준 스레드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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